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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EWS/보도자료

[보도자료] 경기도 버스 사고 증가율 전국 최고, 서울의 8배 이상

경기도 버스 사고 증가율 전국 최고

2008~2014년 9.6% 사고 증가서울(1.1%)의 8배 이상


천정배 국회의원(광주 서구을무소속)은 경기도의 2008~2014년까지 시내버스 사고 증가율이 전국 최고 수준이며이러한 원인을 민영제로 운영되는 열악한 환경으로 지목하며관련 근본대책을 마련할 것.”을 촉구하였다.

교통안전공단에서 제출한 도별 시내버스 교통사고 발생추세(연평균증감률)’ 자료에 따르면, 2008년부터 2014년 까지 전국 시내버스 교통사고는 평균 2.8%의 증가추세를 보이는데 경기도는 9.6%로 전국 최고의 수준인 것으로 나타났다.


[시도별 시내버스 교통사고 발생추세(연평균증감률)]

(단위 , %)

시도

구분

2008

2009

2010

2011

2012

2013

2014

연평균증감률

(2008-2014)

합계

발생건수

5,442

6,003

6,132

6,003

6,226

6,390

6,415

2.8

사망자수

135

147

140

105

110

105

125

-1.3

부상자수

8,408

9,205

9,394

9,241

9,566

9,543

9,747

2.5

서울

발생건수

1,356

1,536

1,543

1,451

1,413

1,507

1,451

1.1

사망자수

39

38

32

17

27

26

39

0.0

부상자수

1,941

2,187

2,265

2,126

2,077

2,232

1,935

-0.1

부산

발생건수

359

503

422

454

449

409

409

2.2

사망자수

8

6

8

6

1

4

5

-7.5

부상자수

517

742

610

645

659

497

651

3.9

대구

발생건수

242

268

328

351

330

347

363

7.0

사망자수

7

5

4

6

3

1

5

-5.5

부상자수

334

381

470

456

426

474

460

5.5

인천

발생건수

494

454

430

400

437

445

430

-2.3

사망자수

9

8

14

8

8

10

5

-9.3

부상자수

785

725

663

623

630

732

712

-1.6

광주

발생건수

197

220

218

145

154

167

172

-2.2

사망자수

5

2

3

2

0

4

3

-8.2

부상자수

265

325

318

182

218

264

287

1.3

대전

발생건수

276

258

287

252

260

318

301

1.5

사망자수

4

7

4

1

2

2

1

-20.6

부상자수

394

425

385

362

340

405

395

0.0

울산

발생건수

211

210

188

114

131

107

95

-12.5

사망자수

1

2

3

0

2

0

1

0.0

부상자수

344

328

303

182

254

146

133

-14.6

세종

발생건수

-

-

-

-

4

12

8

-

사망자수

-

-

-

-

0

0

1

-

부상자수

-

-

-

-

8

18

16

-

경기

발생건수

1,308

1,599

1,724

1,939

2,165

2,163

2,272

9.6

사망자수

34

51

41

35

39

34

40

2.7

부상자수

2,242

2,646

2,838

3,200

3,564

3,376

3,626

8.3

강원

발생건수

90

105

100

93

108

106

126

5.8

사망자수

1

3

2

2

3

2

3

20.1

부상자수

187

186

151

151

210

159

295

7.9

충북

발생건수

112

100

105

64

60

92

105

-1.1

사망자수

3

3

2

1

2

1

2

-6.5

부상자수

196

174

180

118

108

124

162

-3.1

충남

발생건수

89

77

85

80

78

71

67

-4.6

사망자수

4

2

6

3

5

2

7

9.8

부상자수

127

121

123

114

134

130

111

-2.2

전북

발생건수

142

143

177

168

101

95

96

-6.3

사망자수

4

4

7

7

4

3

1

-20.6

부상자수

228

208

290

303

173

139

157

-6.0

전남

발생건수

136

116

104

108

115

111

103

-4.5

사망자수

5

3

4

2

1

6

2

-14.2

부상자수

255

162

169

191

215

159

145

-9.0

경북

발생건수

158

158

159

151

132

140

144

-1.5

사망자수

2

4

1

5

6

4

3

7.0

부상자수

242

224

269

226

179

243

213

-2.1

경남

발생건수

215

196

209

188

232

220

211

-0.3

사망자수

6

9

6

8

7

4

5

-3.0

부상자수

286

285

290

300

298

338

363

4.1

제주

발생건수

57

60

53

45

57

80

62

1.4

사망자수

3

0

3

2

0

2

2

-6.5

부상자수

65

86

70

62

73

107

86

4.8

(출처도로교통공단 교통사고분석시스템(TAAS))


전국버스운송사업조합연합회 자료에 따르면준공영제인 서울은 차량대수 대비 운전자가 2.21명인 반면 경기도는1.64명인 것으로 나타나 근로인력도 부족한 것으로 드러났다이는 준공영제 외 지역의 평균 인원인 1.71명 보다도 부족한 숫자이다.

 

[시내버스 지역별 차량대수 대비 운전자 현황(2013)]

시도

보유대수

종업원 수

대당인원

서울

7,485

16,524

2.21

부산

2,511

5,337

2.12

대구

1,561

3,754

2.40

인천

2,333

5,469

2.34

광주

930

2,2057

2.37

대전

965

2,154

2.23

준공영제 지역

15,785

35,443

2.24

울산

692

1,385

2.00

경기

10,374

17,055

1.64

강원

571

814

1.43

충북

559

1,158

2.07

충남

872

1,432

1.64

전북

822

1,717

2.09

전남

693

1,199

1.73

경북

1,147

1,789

1.56

경남

1,622

3,176

1.96

제주

179

273

1.52

준공영제 외 지역

17,531

29,998

1.71

(출처전국버스운송사업조합연합회)


또 격일제로 인하여 서울보다 두배에 가깝게 근로시간이 많음에도 시간당 보수는 더 적은 것으로 나타났다서울은98.8%가 1일 2교대제로 운영되고 있으며일평균 9시간 근무하고시간당 1.57만원을 받는 반면 경기도는 72.4%가 격일제로 일평균 16시간을 근무하는데 시간당 1.20만원을 받는 것으로 나타났다이는 전국 평균(11시간, 1.22만원)보다도 오래 일하고적게 받는 것이다.


[운전자 근무형태별 시내버스 운전자 현황]

구분

운전자근무형태별

12교대

격일제

1일근무제

2일근무1일휴무

3일근무2일휴무

기타

전국

56.83

29.51

0.98

4.52

1.37

6.79

100.00

서울

98.83

0.00

0.04

1.11

0.00

0.02

100.00

부산

98.18

0.84

0.87

0.00

0.00

0.01

100.00

대구

99.88

0.00

0.04

0.00

0.00

0.08

100.00

인천

74.10

24.04

0.00

1.82

0.00

0.04

100.00

광주

70.31

29.69

0.00

0.00

0.00

0.00

100.00

대전

90.26

9.64

0.00

0.00

0.00

0.10

100.00

울산

88.07

1.04

0.00

10.79

0.00

0.10

100.00

세종

-

-

-

-

-

-

경기

2.45

72.49

0.00

6.82

1.04

17.20

100.00

강원

0.00

0.00

0.00

6.00

61.40

32.60

100.00

충북

72.71

1.66

0.28

19.25

1.80

4.30

100.00

충남

0.00

36.33

0.21

16.28

0.00

47.18

100.00

전북

23.89

59.84

6.91

1.87

0.00

7.49

100.00

전남

0.00

88.11

0.00

0.00

0.00

11.89

100.00

경북

0.00

34.74

15.06

30.76

8.12

11.32

100.00

경남

71.12

22.46

3.38

3.03

0.00

0.01

100.00

제주

-

-

-

-

-

-

(출처 교통안전공단-2013년 대중교통현황조사)


천정배 의원은 경기도의 버스 운전자들은 인력도 부족하고장시간 근로에 임금도 열악하다오히려 사고가 안나는 것이 이상하다.” 고 질타하며, “비단 경기도뿐만 아니라 도로운송업에 대한 정부의 규제완화와 시장자율화 정책이 실패한 것이라고 비판하였다.


이어 천 의원은 영세업체들은 그로 인한 경영압박을 종사 노동자들에게 부당하게 전가 하고 있으며이는 고스란히 국민의 안전을 위협하는 요소로 작용하고 있다경기도에서 근본적인 대책을 마련해 솔선수범 해 줄 것을 요구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