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천정배 톡!톡!

[2009.2.19 천정배 의원실] <문화체육관광부-문화재청 업무현황보고> 천정배 의원 서면 질의서

[ 서면질의 ]

 

1.이명박 정부는 국정실패를 왜곡홍보,관제홍보로 호도해서는 안된다 

 

  - 문화부가 정부 발행잡지를 통해 법제화되지 않은 여당의 법안까지 일방 홍보에 앞장서고 있음. ‘코리아 플러스’(Korea Plus)는 위클리 공감으로 개편하면서 격주에서 주간으로 발간할 예정임.

 

 - 이는 이명박 정부와 한나라당이 국정홍보처 폐지를 약속했던 것과는 전혀 배치되는 정책임. 더욱더 심각한 것은 이명박 정부가 ‘실정’과 국민의 동의를 받지 못하는 ‘악법’추진을 국정홍보로 덮으려는 데 있음.

 

 - 정부의 홍보 잡지인 코리아플러서(Korea plus)가 미디어법안, 금산분리 완화 등 주요 쟁점법안들을 이해관계가 있는 언론기관 출신 기자들에 의해 작성됨. 2009년 1월 16일, 코리아 플러스 제99호는 ‘복합미디어 기업’을 소개하며, 규제완화를 촉구하는 기사는 조선일보 기자가 작성함. 2009년 2월 16일, 코리아 플러스 제101호에서는 출총제와 금산분리 관련기사는 한국 경제신문 기자가 작성하였음

 

 

 

 Q1

유인촌 장관, 이렇게 일부 첨예한 쟁점이 있는 사안을 특정이해 관계에 있는 언론사 기자들이 정부의 홍보정책 자료가 기고하는 것은 ‘공정성’과 ‘객관성’에 심각한 문제가 있는 것 아닌가?

 

 

 - 홍보지원국이 업무보고는 이명박 정부가 여론을 왜곡하기 위한 관제 홍보를 왜곡하는 것은 아닌지 심각한 의문이 들게 만들고 있음. 홍보지원국이 대폭 확대하고 08년 30명에서 09년 120명으로 확대한 정책기자단은 ‘관제홍보’ 알바 육성 의혹 있다.

특히, 여론수렴형 타운미팅은 독재정권 시절의 ‘관제홍보’를 본격화하는 것은 아닌지 심각한 우려가 있다.

▣ ‘처음부터 끝까지’ 정책책임 홍보

- 여론수렴형 타운미팅, 발로 뛰는 현장홍보, 통합홍보마케팅(IMC)

- 방송제휴·생활매체 소통채널 다변화, 정책정보 동시확산체계구축

 

 - 특히 위 사업은 홍보지원국 예산에도 없었던 사업임. 세부계획을 달라는 요구에 문화부는 관계부처 공동추진 사업이라서 제대로 보고를 하지 못하고 있다.

 

 - 문화부는 동 사업에 대한 개념, 추진경위, 회의자료, 계획, 유관기관 등의 구체적 자료를 제출하시오.

 

 

  Q2

  특히 재보궐 선거를 앞두고, 선거지역에 여론수렴형 타운미팅, 발로 뛰는 현장홍보를 구실로 정부가 관거선거에 개입할 것은 아닌지 심히 우려스럽다. 여론수렴형 타운미팅, 발로 뛰는 현장홍보는 도대체 무엇을 하자는 것인가? 국민의 소리를 듣고자 하는 것인지, 군사정권 시절 관제홍보를 부활시켜서 정부의 정책을 주입시키는 것인지 이해할 수 없다. 장관의 견해는?

 

 

 

2.‘국립대한민국관’은 포장만 바꾼 국론분열 박물관  

 

 - 2008년 11월 24일 국회예산심사 소위에서 유인촌 장관은 ‘퐁피두 센터’와 같은 이미지를 담겠다는 조건으로 예산을 확보하였음.

 

* 퐁비듀 센터는 도서관, 공업창작센터, 음악·음향의 탐구와 조정 연구소, 파리국립근대미술관 등이 모인 곳임. 역사박물관과는 전혀 관계가 없음

 

 - 그러나 유인촌 장관의 국회 답변 이후에 발간된 2008년 12월 문화부가 작성한 ‘국립현대사박물관 건립 기본구상 연구’에 따르면‘현대사 자료 수집·보존’을 핵심 기능이라고 정의함.

 

  Q1

  유인촌 장관, 국립대한민국관이 역사박물관인가? 전시관인가?

 

 Q2

 ‘국립대한민국관은 여전히 포장만 바꾼 ‘국론분열박물관’이다.장관, 이승만 정권, 김  구 선생, 5.18, 6.10 항쟁 등등에 대한 평가와 관점이 다른 정권이 등장할 때 마다대한민국관의 ‘전시물 내용’이 달라져야 하는 것 아닌가?

  Q3

예산결산 심의답변과 현재 문화부의 계획과 큰 차이가 있어 보인다. 장관은 소위에서 거짓 증언을 한 것은 아닌가?

 

 - 문화부는 2009년 3월 건립위원회가 구성되면 건립위원회에서 박물관의 명칭을 비롯한 건립계획 등에 대하여 다양한 의견을 수렴하고 논의과정을 거쳐 확정할 예정이라고 답변하였다.

 

 - 그러나 문화부는 2008년 12월 국립현대사박물관 건립기본구상 연구를 바탕으로 이미 예비타당성 조사를 의뢰하였음. 2009년 2월부터 5월까지 예비타당성 조사가 이루어지게 될 것임.

 

 - 문화부는 2월 3일 본 의원에게 국립대한민국관의 건립기간은 2009년~2014년이라고 보고하였다.

 

 - 그러나 문화부가 건립을 2014년 이후로 연기하였다는 연합뉴스 보도에 대해 문화부는 2월 1일 보도해명 자료를 내고‘2012년’까지 국립대한민국관을 건립을 추진할 것이라고 강조하였다.

 

   

  Q4

대통령 한마디에 ‘속도전’으로 밀어붙일 것이 아니라 국립대한민국관의 ‘내용물’에 대한 건강한 사회적 논의가 선행되어야 한다. 예비타당성 조사 역시 사회적 논의가 이루어진 후 시행되어야 하는 것 아닌가?

 Q5

유인촌 장관, 국립대한민국관 건립 시점은 고무줄인가? 국민을 속인것인가? 국회를 속인 것인가? 잘못된 보고 경위에 대해 조사하여 해명자료를 제출하라.

 

3.국립박물관무료화에 따른 사립 박물관 지원이 필요

 

 - 2008년 2월 이명박 정부가 국정과제로 ‘국·공립박물관 및 미술관 무료관람 실시’ 가 선정된지 3개월만인 5월 1일부터 시행되었다. 급속한 무료화 정책 시행으로 사립박물관들은 미술관 무료화 정책 시행에 따른 제대로 된 준비를 할 시간적 여유가 없었다.

 

 - 정부의 지원이 미약한 사립박물관은 살아남기 위해 ‘자생력’과 ‘경쟁력’을 확보해야만 하는 상황에 내몰리게 됨.

 

 - 사립박물관은 국립박물관 무료화 정책에 대해 “사립박물관도 무료로 할테니 운영비 전액을 국가에서 지원해달라”라는 안과 “피해만큼 보상하라”는 안을 제시했으나 제대로된 답변을 듣지 못하였다.

 

 

  Q1

   유인촌 장관, 국립박물관 무료화 정책에 따른 부작용에 대해 제대로 된 검토를 했는가? 사립박물관에 대해 제대로 된 지원이 병행되었는가? 

  Q2

  

 사립박물관도 엄연히 국민의 문화향유권 확대에 기여하였다. 동의하시는가? 정부는 사립박물관 측에 어떠한 대안을 제시하였는가? 국립박물관 무료화에 따른 사립박물관에 대한 대책은 무엇인가? 사립박물관 관계자들과의 협의 일시, 내용, 면담자 일체를 보고하라.

  Q3

 

 장관, 국립 박물관과 국립 미술관 무료화 정책이 박물관은 ‘무료’라는 잘못된 인식을 심어준 것은 아닌가?

 

 

 

4.독립영화 지원은 "소통"에서 시작해야

 

 - 영화진흥위원회는 2000년부터 매년 5억원의 예산을 지원했던 ‘독립영화 홍보·마케팅 지원 사업’을 올해부터 폐지하였다.

 

 - 독립영화 지원 사업 폐지에 대한 우려의 목소리가 커지자 유 장관은 급히 대책을 내놓았다. ‘제작 초기에 일부 지원하되 될 만한 영화는 확실히 지원하고 아니면 중단하는 인큐베이팅 지원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 현 문화부가 장관의 말대로 ‘될 만한’ 영화를 선별했었다면관객 100만이라는 기록을 세운 워낭소리는 만들어지지 못했을 것이다. 이 영화에 대해 대통령이 감독에게 물어본 질문은 ‘관객이 얼마나 들었나?’와 ‘(제작기간) 3년을 했는데 그렇게 돈이 적게 들었나?’이었다.

 

 

   Q1

 유인촌 장관, 장관이 말한 ‘될 만한 영화’의 기준은 도대체 무엇인가?

 Q2

 독립영화를 평가하는 데 있어 가장 중요한 것은 상업성이 아닌 콘텐츠의 우수성이다. 관객 수와 돈으로만 독립영화를 평가한 대통령과 유 장관의 인식에 상당한 문제가 있어 보인다. 장관 어떻게 생각하나?

  Q3

 문화부와 영화진흥위의 ‘독립영화’ 지원 대책 관련한 세부 논의 자료, 예산계획 등 일체를 제출하라.

 

 - ‘워낭소리’의 흥행성공, 대통령의 영화 관람 소식까지 전해지자 정부는 독립영화를 지원하는 정책을 쏟아 놓고 있다. 그러나, 현장의 독립영화인들의 소리는 다르다.

 

 - 현장 영화계는 관객이 영화를 다양하게 볼 수 있도록 동네 극장에서도 독립영화를 상영할 수 있는 시스템을 만들어 달라고 요구하고 있다. 그러나 이와 달리 유 장관은 독립영화 상영관을 한 곳에 집중시키는 등의 정책을 제시하였다. 

 

 

  Q4

유인촌 장관, 문화부의 독립 영화정책은 현장의 소리를 제대로 반영한 것인가? 현장의 목소리를 영진위와 문화부는 어떻게 반영할 것인가? 향후 조치계획을 제시하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