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물차 사고 감소는 휴게소와 공영차고지 증설부터
화물차 운전자 설문조사,샤워실/이발소,휴게실/수면실 원해
국토부 휴게시설 확충 계획,지역균형 원칙에 입각해 다시 짜야
해마다 1200명 안팎의 화물차 교통사고 사망자가 발생하는 가운데, 화물차 운전자들은 휴게시설의 편의시설 증설을 가장 원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국회 천정배 의원실(국토교통위, 광주 서구을)이 국토부로부터 입수한 ‘2014년 화물자동차 휴게시설 만족도 조사보고서’에 따르면 운전자들은 화물차 휴게소에 73.3점, 공영차고지에 61.1점의 만족도를 매긴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각각 전년 대비 3.0점, 0.5점 상승한 수치이다.
공영차고지의 만족도가 화물차 휴게소보다 낮은 이유는 편의시설의 부족 때문이라 답변한 비율이 높았다. 이는 화물자동차의 경우 주차장, 주유소, 휴게실, 식당, 샤워실, 세탁실 및 정비소가 필수시설인데 비해, 공영차고지는 주자장만 필수시설로 되어있는 현 제도 때문인 것으로 파악된다. 실제로 천정배 의원실이 별도로 입수한 국토부 운영 공영차고지 중 주차장 외 편의시설이 전무한 곳이 인천 계양, 전남 목포, 경남 진해의 3곳에 달했다. 반면 휴게소의 경우에는 거의 대부분이 샤워실, 휴게실, 수면실, 정비소, 식당, 주유소 등의 편의시설을 갖추고 있었다.
이에 따라 운전자들 또한 휴게소 등에 필요한 세부시설 1·2순위로 65.7%의 운전자가 샤워실과 이발소를 들었다. 이어38.7%의 응답자가 휴게실과 수면실, 31%가 정비소가 필요하다고 답했다. 1순위 기준으로는 샤워실/이발소, 정비소, 식당 등의 순이었다.
보고서 분석 결과 호남축 휴게시설 이용자의 도로변 갓길 주차 빈도가 15.1%로 수도권의 1.6%와 경부축의 1.4%를 10배 가까이 상회해 호남지역의 화물차 휴게소 증설이 시급한 것으로 나타났다.
설문조사에 따르면, 호남축 운전자들은 출발지와 도착지에서 휴식을 취하는 경우가 각각 100%, 96.7%에 달했는데 운행중에 휴식을 취하지 않는 이유로 휴게공간이 없거나 불편해서라는 응답 비율이 상대적으로 높았다. 휴게소에 필요한 세부시설 1·2순위 답변에서도 호남축 응답자는 60%가 휴게실과 수면실이 필요하다고 답변하여 응답자 평균 38.7%를 크게 상회했다.
천정배 의원은 “광주와 전남북의 화물운송자들이 주차공간과 휴게시설 부족으로 만성적인 피로와 쾌적하지 못한 근로환경에 노출되어 있다”며, “그럼에도 국토부는 2019년까지 호남권에 휴게소 증설계획을 세우지 않은 상태”라고 분석한 후 “국토부는 호남지역 화물운송자들의 근로복지 향상과 지역균형발전 취지에 입각하여 휴게시설 확충계획을 재수립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끝>
※별첨 : 국토부 화물자동차 휴게시설 확충 종합계획 일부
2 |
| 휴게소 단계별 확충 계획(안) |
□ 단기 추진계획 : ‘19년까지 13개소 건설(5) 및 휴게기능 확충(8)
ㅇ (물류거점형) 김해, 서산 등 2개 권역 3개소 건설
권역 | 지역 | 위 치 | 면적(㎡) | 추진방향 |
충청권 | 서산 | 대산항 배후지 일원 | 51,000 | 주차장, 주유소, 휴게실 등 |
당진 | 송악 고대리 산단주변 | 33,886 | 주차장(255면), 휴게실 등 | |
영남권 | 김해 | 진영 좌관리 일원 | 60,076 | 주차장(466면), 휴게실 등 |
ㅇ (경유형) 고속도로 1개 노선 2개소 건설 및 4개 노선 8개소 휴게기능 확충
노 선 | 구 간 | 휴게소명(방향) | 추진뱡향 |
경부선 | 언양-동대구 | 경산(서울) | 화물차 휴게기능 확충 |
평사(부산) | 화물차 휴게기능 확충 | ||
영동선 | 서창-신갈 | 안산(서창) | 화물차 휴게기능 확충 |
안산(강릉) | 화물차 휴게기능 확충 | ||
서해안선 | 서평택-안산 | 매송(서울) | 신규건설 |
매송(목포) | 신규건설 | ||
남해안선 | 진주-산인 | 함안(부산) | 화물차 휴게기능 확충 |
함안(순천) | 화물차 휴게기능 확충 | ||
평택제천선 | 서평택-안성 | 평택(제천) | 화물차 휴게기능 확충 |
평택(평택) | 화물차 휴게기능 확충 |
□ 중기 추진계획 : ‘24년까지 17개소 건설(2) 및 휴게기능 확충(15)
ㅇ (거점형) 수도권 등 2개 권역에 2개소 건설
권 역 | 지 역 별 | 추진방향 |
수도권 | 서울 | 주차장, 주유소, 휴게실 등 신규건설 |
충청권 | 충북 청주 | 주차장, 주유소, 휴게실 등 신규건설 |
ㅇ (경유형) 고속도로 7개 노선 15개소 휴게기능 확충
노 선 | 구간 | 휴게소명(방향) | 추진방향 |
경부선 | 안성-신갈 | 기흥(부산) | 화물차 휴게기능 확충 |
영동선 | 신갈-호법 | 용인(강릉) | 화물차 휴게기능 확충 |
호법-여주 | 여주(인천) | 화물차 휴게기능 확충 | |
중부선 | 마장-산곡 | 마장(양방향) | 화물차 휴게기능 확충 |
중부내륙선 | 김천-낙동 | 선산(양방향) | 화물차 휴게기능 확충 |
낙동-충주 | 괴산(양방향) | 화물차 휴게기능 확충 | |
순천전주선 | 순천-전주 | 황전(양방향) | 화물차 휴게기능 확충 |
당진상주선 | 당진-서공주 | 예산(양방향) | 화물차 휴게기능 확충 |
평택시흥선 | 서평택-군자 | 송산포도(양방향) | 화물차 휴게기능 확충 |
□ 장기 추진계획 : ‘25년 이후 27개소(건설 14, 선택적 개발 13) 확충
ㅇ (거점형) 수도권 등 3개 권역에 12개소 건설
권 역 | 지 역 별 |
수도권(8) | 서울, 이천, 수원, 안산, 시흥, 용인, 평택, 화성 |
충청권(3) | 대전, 천안, 아산 |
영남권(1) | 양산 |
ㅇ (경유형) 고속도로 1개 노선 2개소 건설 및 10개 노선 13개소 휴게시설 확충 등
노 선 | 구간 | 휴게소명(방향) | 사업계획 |
중앙선 | 제천-남제천 | 제천(춘천) | 화물차 휴게소 신규개발 |
제천(대구) | 화물차 휴게소 신규개발 | ||
경부선(김천, 구미, 대전), 중앙선(부산), 외곽순환선(성남, 안양), 중앙선지선(양산), 영동선(강릉), 서해안선(평택), 88선(함안), 중부선(함안), 순천완주선(남원), 당진상주선(보은) 등 13개소에 신규개발 또는 화물차 휴게기능 확충 등 휴게시설 선택적 설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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