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료실/길거리 이야기

10.26 희생자 30주기 합동 추모제 천정배 의원"김재규장군과 의인들, 역사 재평가 받아야"

5월 24일 10.26 재평가와 김재규장군 명예회복추진위원회가 주최한 10.26 의인들 31주기 공동 추모행사가 서대문형무소에서 열렸습니다. 사형장이었던 바로 그 앞에서 열렸습니다. 이번 행사는 4년 전부터 매년 행사를 시작해 올해는 처음으로 서대문 형무소 안에서 행사를 열게 되었습니다. 다음은 천정배 의원 인사말 전문입니다.



천정배 의원 인사말 ☞ "김재규장군과 의인들, 역사 재평가 받아야"

역대 대통령을 이제 다시 뽑는다면 누구를 뽑겠느냐, 놀랍게도 박정희 전 대통령이 1등을 했다고 합니다. 박정희 쿠데타라는 역사, 군사독재의 잔재는 아직도 현재진행형입니다. 복된 미래까지 가로막고 망칠 위기에 있습니다.

반드시 이런 현재 진행되고 있는 과거 역사에 대해 확실히 진행해야합니다. 특히 5.16쿠데타, 유신독재. 이 나라에 가장 큰 장애물입니다. 4.19에 뛰어든 선배님들이 계시는데, 4.19 이후에 5.16이 없었더라면 이 나라는 주체적인 민주화, 경제성장을 이뤄서 정말로 정의롭고 인간의 존엄이 존중되는 나라로 발전했으리라 믿습니다.

유신독재가 없었더라면 우리는 다시 한 번 정의롭게 사는 나라로 도약할 수 있었을 겁니다. 이것을 가로막은 사람들이 아직도 우리 사회를 지배하고 있습니다. 이 사람들이 오히려 국민 대중을 상대로 주인노릇을 하고 있습니다. 이런 잔재들이 이 나라의 독점과 탐욕의 기반이 되고 있습니다. 이 어처구니없는 일들이 진행되고 있습니다.

과거 역사를 제대로 보고 잘못된 것을 청산해야합니다. 유신독재에 심장부를 쏘았던 김재규 장군을 비롯한 6분의 의인들은 재평가되어야 합니다. 과연 무엇이 역사에 선이었고 악이었는지 명백히 가려야합니다. 이것이 대한민국이 정의롭고 인권이 존중되고 인간답게 살 수 있는 복지국가로 나아가는 그런 출발이 될 수 있을 것이라 믿습니다.

그런 점에서 오늘 뜻 깊은 추모행사 오랫동안 30여 년 동안 외롭게 많은 분들이 이끌어 오신 여러분께 진심으로 경의를 표합니다. 또 저도 의인들의 행동이 재평가 받고 제대로 평가받을 수 있도록 앞장서겠다는 그런 각오를 가집니다. 16분의 명복을 빌고 유가족 여러분께 깊은 위로의 말씀을 드립니다.

더 힘을 내시고 내년 총선, 대선을 통해서 이 분들의 행동도 재평가 받을 수 있는
 제대로 된 역사 만듭시다. 감사합니다.